소식
프로젝토리, 2021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 참가하다
2021. 9. 7.프로젝토리가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두 달간 열리는 2021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 참가합니다!
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올해로 9회째를 맞는 광주의 대표 문화 행사인데요, 올해 주제는 '디-레볼루션(d-Revolution)'이예요. ‘디-레볼루션’은 과거의 산업화에 의한 혁명이 아닌 디자인에 의한, 디자인을 통한 혁명을 의미합니다.
이번 비엔날레는 볼거리가 정말 풍성해요. 무려 5개의 본 전시(주제관‧국제관‧AI관‧체험관‧지역산업관)와 특별전(1개), 기념전(2개), 국제학술행사, 온라인마켓, 체험행사 및 이벤트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되었답니다. 최신 기술과 인간 감성의 조화를 살펴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랄까요?
세계 50여 개 국가에서 참가한 작가와 기업들이 690여 종의 다양한 아이템을 전시하고, 국내외 유명인사들이 디자인에 관해 논의하는 장이 열리기도 합니다. 9월 2일에 진행된 컨퍼런스에서 NC문화재단의 윤송이 이사장님은 ‘미래세대를 위한 창의적 혁신’을 주제로 비대면 연설을 하기도 하셨죠.
프로젝토리 공간은 5개의 본 전시관 중 체험관(4관)에 약 152m2 넓이로 조성되었어요. 단 2개월간 선보이는 팝업(Pop-up) 형태의 체험 공간이지만, 서울 대학로의 본 공간과 마찬가지로 수백 종의 재료와 도구, 영감을 주는 자료들을 비치하고 다양한 창의 활동에 최적화된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답니다.
프로젝토리 활동 공간 옆에는 근사한 터널형 전시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NC문화재단이 프로젝토리 사업을 시작하게 된 취지와 2년여간의 사업 준비 과정을 소개하는 소규모 전시를 진행하고 있어요. 부스를 방문해 주시는 관람객들께는 특별 제작한 에코백, 엽서, 목공연필 등 세련된 프로젝토리 굿즈를 선물하고 있답니다.
프로젝토리 전시실 입구에 설치된 가로 16m, 세로 4.5m의 초대형 미디어월에는 프로젝토리 브랜드 필름과 멤버 활동 소개 영상 등 다양한 테마의 콘텐츠가 상영되고 있어요. 이 미디어월을 통해 전시실 안쪽의 프로젝토리 공간에서 자유롭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멤버들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어요.
프로젝토리 전시 공간 바로 옆에는 자동차 브랜드 ‘기아자동차’와 ‘포르쉐’의 부스가 자리하고 있어서 차에 관심 있는 친구들은 함께 둘러보면 좋을 것 같네요.
현재 프로젝토리에서 비엔날레 기간동안 정기적으로 방문해 활동할 멤버를 모집중인데요, 시간 여유가 부족하다면 한 번만 체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특별히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도 참여가 가능해요. 벌써부터 성인과 아이들이 함께 어울려 다채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모습이 그려지네요.
그동안 지방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프로젝토리에 참여하고 싶지만 서울까지 거리가 너무 멀어 아쉽다는 의견을 많이 주셨는데요, 이번 비엔날레를 통해 광주와 그 주변 지역 분들이 프로젝토리를 경험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찾은 관람객 분들이 프로젝토리 공간을 통해 창의 활동과 교육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NC문화재단도 행사 기간동안 다양한 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운영 시스템을 한층 개선할 수 있는 기회로 삼으려고 합니다.
우리 모두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서 만나요~!